현재 120명 정원이 다 차고 월요일 오후 3시 현재 제게 메일로 정원 요청 하는 분들이 수십명++ 입니다.  강의안 말미에  원격 수업이라 정원 조정이 가능하면 3월 초  그러마 하고 써있는데 못 보신 분들인 것 같습니다.  지난 학기 다세와 비슷한 증세를 보이는데, 이런 경우라면 정원을 수십명 늘여도 2-3분내에 다 찰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세의 경우 교양 성격 과목이어 가급적 정원을 늘려드렸습니다 (300).  평가도 제 나름  PASS FAIL 타입으로 아마 (아주) 많은 학생들이 기대 이상의 학점을 받으셨을 것입니다. 저도 제가 그렇게 학점에 후한 사람인 줄 예전에 몰랐습니다. 


하지만 재정학은 성격이 다른 과목 입니다. 전공 CORE 과목으로 논리 따라오기가 만만치 않습니다.  90명 당 한 명 조교 주는 줄 알았는데, 180이상이면 설사 정원이 300이라도 조교 2인만 허용하는 담대한 학교 정책 때문에 지난 학기 300명 주관식 채점하느라 저와 제 조교는 죽는 줄 알았습니다.  재정학 과목은 과제나 시험등 더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하여 정원은 아무리 많아도 150~180명 정도일 것입니다. 특히 지난 다세 과목 들으며 이 과목도 대충 그저 그럴 것이라 생각해 신청하신 분들은 과감하게 이별하고 떠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일단 개강날 (3/2) 아침에 최대한 빨리 (시간 정하지 않고) 어느 정도 증원 하겠습니다. 지금 메일 들어오는 추세라면 메일 보낸 학생들만으로도 200 다가갑니다. 제발 신중히 생각해 수강신청 하시길!!


(2말이나 3초, 좀더 정확한 정보와 기준 가지고 다시 한번 안내 하겠습니다)


(현재, J-FIRM  홈피 개설 준비 중입니다 (3월말 오픈 예정). 당분간 이 홈피 자게를 공지 용으로 사용합니다)